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웅천초등학교

검색열기

병설유치원

중점교육 및 특색교육

메인페이지 병설유치원교육과정중점교육 및 특색교육

중점교육 및 특색교육

특색 과제 - 함께 채우는 행복한 유치원

특색과제. 함께 어울리는 사계절 자연놀이-생태체험활동을 중심으로

가. 목적

자연의 순리를 따르는 자연생태놀이를 지향하며 자연친화 활동을 통하여 자연과 사람이 함께하는 놀이, 건강한 아이, 신명나는 아이로 성장시키고자 한다.

나. 방침

1) 유치원 근처에 있는 생태공원과 바깥 모래놀이터를 이용하고 아이들이 마음껏 관찰하고 뛰어놀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
2) 미세먼지가 많은 날을 대비하여 강당에서의 생태놀이도 병행하여 실시한다.
3) 유아의 흥미와 관심을 더 많이 반영할 수 있는 놀이중심교육이 될 수 있도록 한다.
4) 방과후과정 참여 전체 유아(교육과정도 포함)를 대상으로 매일 연중 실시한다.
5) 생태놀이에 대한 교사의 인식 성장을 위한 전문성 연수를 실시한다.
6) 안전사고 Zero화를 위한 사전 안전대책을 마련하고 안전교육계획과 연계하여 실천한다.
7) 놀이체험학습과 학부모와 함께하는 자연놀이 등 다양한 놀이중심 활동을 실시한다.

다. 세부추진계획

추진과제 주제 내용
자연과 함께하기

여러 들꽃
살펴보기
· 다양한 방법으로 살아가는 들꽃 알아보기
·  밧줄 십자교차 다리 모험, 해먹
애벌레가 살아가는 방법
· 애벌레는 나중에 누가 될까?
· 애벌레 먹이 알아보기
· 밧줄 등반길 모험, 밧줄 회전목마
바빠지는
나무보기
· 나무의 잎, 모양, 크기가 서로 다른 이유 보기
·  밧줄 정글길 모험, 밧줄 사다리 오르기
열매를 맺기 시작하는 친구들
· 곤충들의 독특한 생존 전략 알아보기
·  슬랙라인으로 연결한 다리 모험, 밧줄 널뛰기
풍요로운 가을보기
· 다양한 색의 낙엽을 찾아보기
·  다양한 열매 알아보기
·  밧줄 흔들길 모험, 짚라인

라. 기대되는 효과

1) 유아 주도적 놀이를 통해 놀 권리, 쉴 권리를 보장하여 보다 나은 ‘아이다움’을 되찾음으로서 유아의 신체적·정서적·심리적 안정감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다.
2) 유아들이 자연에서 놀이하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바른 인성과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이 증진될 것이다.
3) 다양한 생태 활동을 통해 아이들은 마음을 키우고 자신감과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있다. 더불어 자신감을 바탕으로 성장할 수 있는 동력을 얻고 자기만의 경쟁력을 형성해 나갈 것이다.
4) 유아놀이중심교육과정을 이해하는 과정에서 교직원의 자연스러운 나눔을 통해 교직원공동체 형성과 더불어 교사의 행복감 및 전문성이 신장될 것이다.
5) 가정과 지역사회는 교육공동체 일원으로 참여함으로써 부모다움을 살리고 유치원에서실행하는 유아놀이에 대한 바른 이해를 증진시킬 것이다.